카테고리 없음

 

 

                                        '따뜻한 와인'이라는 뜻으로 포도주와 과일을 데워 만든 음료이다. 겨울이 매우 추운 독일과 스칸디나비아 지역에서 원기 회복과 감기 예방을 위해 약으로 마시기 시작한 것이 기원이다. 유럽의 상점이나 카페에서 겨울철에 큰 머그잔에 담아 흔히 팔고 있다. 특히 크리스마스를 맞는 유럽의 거리에서는 길거리 음료로 판매하기도 한다. 뱅쇼가 추위와 감기에 효과가 있는 까닭은 주 원료인 레드와인에 들어 있는 탄닌, 라스베라트롤, 안토시아닌 등의 폴리페놀 성분 때문이다.

 

 

 

 

뱅쇼(Vin Chaud)는 ‘Vin(포도주)’와 ‘chaud(따뜻한, 뜨거운)’라는 말을 합친 단어로, '따뜻한 와인'이라는 뜻이다.

영어로는 멀드 와인(Mulled Wine), 독어로는 글루바인(Gluhwein), 북유럽 국가에서는 그뤼그라고 한다.

뱅쇼는 겨울이 매우 추운 독일과 스칸디나비아 지역에서 원기 회복과 감기 예방을 위해약으로 마시기 시작한 것이 기원이다.

특히 축제나 벼룩시장에서 종이 컵에 한 국자씩 부어서 팔면서 겨울 축제의 술로 알려지게 되었다.

겨울에 큰 냄비에 뱅쇼를 만들어 가족과 함께 두고 마시거나, 손님을 초대해 함께 나누는 음료이다.

유럽의 상점이나 카페에서 겨울철에 큰 머그잔에 담아 흔히 팔고 있다.

특히 크리스마스를 맞는 유럽의 거리에서는 길거리 음료로 판매하기도 한다.

뱅쇼가 추위와 감기에 효과가 있는 까닭은 주 원료인 레드와인에 들어 있는

탄닌, 라스베라트롤, 안토시아닌 등의 폴리페놀 성분 때문이다. 폴리페놀 성분들은 항산화작용을 하여 젊음을 유지하고 면역력을 키우는 효과가 있다.

뱅쇼는 마시다 남은 와인이나 가격이 싼 와인, 떫은 와인을 이용해서 만든다.

뱅쇼를 만들 때에는 레드와인 1병, 오렌지나 레몬 1개, 사과나 귤 1개, 계피 스틱 2개, 정향 3~5 개,

통후추 5알, 흑설탕이나 꿀 2~3 스푼을 준비한다.

 

 

 

 

 

 

만드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오렌지와 레몬, 사과, 귤 등의 껍질에 남아있는 잔류 농약을 없애기 위해

식초나 베이킹소다, 주방세제 등으로 깨끗하게 씻는다.

끓는 물에 살짝 데치듯 넣었다 꺼내면 좀더 확실하게 제거할 수 있다. 이후에 과일을 얇게 슬라이스 해준다.

② 잘라 둔 오렌지와 레몬, 사과, 귤, 계피 스틱, 정향 등을 레드 와인 한 병과 함께 냄비에 붓는다.

③ 기호에 따라 흑설탕이나 꿀을 넣는다. 와인이 떫으면 좀 더 많이 넣는다.

④ 재료의 풍미가 살아나도록 은은한 향이 퍼질 때까지 약 40분 정도 중불에서 잘 저어준다.

⑤ 팔팔 끓지 않은 상태에서 불을 끄고, 알콜을 추가하고 싶으면 코냑을 좀 넣은 후 20~30분간 우린다.

내용물을 거르고 음료만 남겨서 냉장 보관하고, 먹을 때 데워서 마신다.

 

 

 

Vin Chaud